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위험기반 안전감독

닫기
Risk based-oversight​ Korea RIsk based Oversight Network​

관측한 데이터 분석으로 사전에 안전위험을 통제해 항공안전을 책임지겠습니다.​

We will be responsible for safer air traffic by proactively controlling safety risks through observation data.​

서브비주얼 배경이미지sub03

운항분야 리스크프로파일

국제항공운송사업자에 대한 연간 위험기반 점검 우선순위 선정기준

스크롤 표시 이미지
국제항공운송사업자에 대한 연간 위험기반 점검 우선순위 선정기준 - 항목(안전데이터), 감독 대상 우선순위 선정기준, 배점기준(총 10점), 대상별 감독분야 우선순위 선정기준 정보제공
항목
(안전데이터)
감독 대상 우선순위
선정기준
배점기준
(총 10점)
대상별 감독분야
우선순위 선정기준

안전신뢰도(Safety Confidence) (85점)

  • 안전신뢰도(85점)= 안전감독결과(25점)+안전성과(25점)+사고준사고(10점)+위규현황(8점)+고장결함 (3점)+지표외 장애(5점)+위험물(1점) +외국정부 점검결과(1점)+운항자격심사(7점)
1. 전년도 안전감독 결과 (25점)
1) 전년도 상시점검 결과 (10점)
  • 1안전개선명령· 시정지시(7점)
  • 안전개선명령+시정지시 지적율
    • 지적율=지적건수/점검횟수
    • 점수 : 배점 - (배점*(지적율/전체 지적율 합계))
6점
  • 지적분야
  • 안전개선명령/시정지시 불이행 또는 미완료
    • 배점기준: 기준점수 - (기준점수 * (항공사 불이행 건수 / 전체 항공사 불이행 건수 합))
1점
  • 불이행/미완료 분야
  • 2개선권고 현장시정(3점)
  • 개선권고+현장시정 지적율
    • 지적율=지적건수/점검횟수
    • 점수 : 배점 - (배점*(지적율/전체 지적율 합계))
2.5점
  • 지적분야
  • 개선권고 불이행 또는 미완료
    • 배점기준: 기준점수 - (기준점수 *(항공사 불이행 건수 / 전체 항공사 불이행 건수 합))
0.5점
  • 불이행/미완료 분야
2) 전년도 SMS평가 결과 (10점)
  • 3SMS 이행 성숙도 평가 결과 (10점)
  • SMS 이행 성숙도 평가결과(4점 만점)를 10점으로 환산하고,1단계 지적건수에 따라 차감
10점
  • 평가결과 및 1단계 지적 건수
    • 5건 미만 : -2점
    • 5건 이상 : -4점
3) 전년도 특별점검 결과 (5점)
  • 4안전개선명령· 시정지시(7점)
  • 안전개선명령+시정지시 건수
    • 배점기준: 기준점수 - (기준점수 * ( 지적율 / 전체 항공사 지적율 합))
3점
  • 지적분야
  • 안전개선명령/시정지시 불이행 또는 미완료
    • 배점기준: 기준점수 - (기준점수 * 항공사 불이행 건수 / 전체 항공사 불이행 건수 합))
0.5점
  • 불이행/미완료 분야
  • 5개선권고․ 현장시정(3점)
  • 개선권고+현장시정 건수
    • 배점기준: 기준점수 - (기준점수 * ( 지적율 / 전체 항공사 지적율 합))
1.25점
  • 지적분야
  • 개선권고 불이행 또는 미완료
    • 배점기준: 기준점수 - (기준점수 * 항공사 불이행 건수 / 전체 항공사 불이행 건수 합))
0.25점
  • 불이행/미완료 분야
2. 운항분야 안전성과 (25점)
  • 6국가 안전목표 달성도(종합) (10점)
  • 항공사별 종합 및 지표별 국가안전목표(운항분야) 달성도
    • 배점기준
      • 1안전목표 달성시 10(15)점
      • 2목표초과 ~ 1σ 이하시 8(12)점
      • 31σ초과 ~ 2σ 이하시 6(9)점
      • 42σ초과 ~ 3σ 이하 4(6)점
      • 53σ 초과 시 2(3)점
    ()안은 ⑦지표별 달성도 배점이며, 이 값을 지표의 수로 나눈 값을 지표별 배점으로 사용
10점
  • 취약지표/위해요인
  • (공통) 국가전체 취 약 지표/위해요인
  • 7지표별 달성도 (15점)
15점
3. 항공기사고․준사고 (10점)
  • 8항공기사고 (6점)
  • 사고 발생건수 당 3점 차감
6점
  • 9항공기 준사고 (4점)
  • 준사고 발생건수 당 2점 차감
4점
4. 위규 현황 (8점)
  • 10사실조사 (2점)
  • 사실조사 건수/1만 편당
    • 배점기준 :배점점수 - (배점점수 * ( 항공사발생률 / 전체 항공사별 10,000편 기준 발생 건수 합계)
2점
  • 사실조사결과 취약분야/위해요인
  • 11행정처분 (5점)
  • 행정처분건수/1만 편당
    • 배점기준 :배점점수 - (배점점수 * ( 항공사발생률 / 전체 항공사별 10,000편 기준 발생 건수 합계)
2.5점
  • 행정처분분야/위해요인
  • 행정처분금액/1만 편당
    • 배점기준 :배점점수 - ((처분금액 / (비행편수/10000편)/10000만원)
2.5점
  • 12안전개선명령 (1점)
  • 사실조사 결과에 따른 안전 개선명령 건수/1만 편당
    • 배점기준 :배점점수 - (배점점수 * ( 항공사발생률 / 전체 항공사별 10,000편 기준 발생 건수 합계)
1점
  • 안전개선명령분야/위해요인
5. 고장결함(SDR) (3점)
  • 13고장결함 (3점)
  • 경년항공기 외 고장결함 발생건수/1만 편당
    • 배점기준 :배점점수 - (배점점수 * ( 항공사발생률 / 전체 항공사별 10,000편 기준 발생 건수 합계)
3점
  • 고장결함 분야/계통
  • 고장결함 기종/기번
6. 운항지표 외 안전장애 (5점)
  • 14지표 외 장애 (5점)
  • 의무보고 중 운항안전지표외 안전장애 발생건수/1만 편당
    • 배점기준 :배점점수 - (배점점수 * ( 항공사 발생률 / 전체 항공사별 10,000편 기준 발생 건수 합계)
5점
  • 취약분야/위해요인
  • (공통) 국가전체 취약분야/위해요인
7. 항공위험물 사고 등 (1점)
  • 15항공위험물사고등 (1점)
  • 항공위험물 사고․준사고․장애․안전이벤트 발생건수 (합산)/1만 편당
    • 배점기준 :배점점수 - (배점점수 * ( 항공사 발생률 / 전체 항공사별 10,000편 기준 발생 건수 합계)
1점
  • 위험물 취약분야
  • (공통) 국가전체 위험물 취약분야
8. 외국정부 점검 결과 (1점)
  • 16외국정부 점검결과(1점)
  • 외국정부 점검 지적건수
    • 배점기준 :배점점수 - (배점점수 * ( 항공사 발생률 / 전체 항공사별 10,000편 기준 발생 건수 합계)
1점
  • 외국정부 지적 분야
  • (공통) 필요시 국가 차원 관리필요분야
9. 운항자격심사 결과 (7점)
  • 17운항자격심사 결과(7점)
  • 불합격률 : 불합격 건수/심사 건수*10000건
    • 배점점수 = 배점 - (배점 * (불합격률/ ∑ 항공사별 불합격률))
7점
  • 불합격분야/위해요인

국제항공운송사업자에 대한 월간 위험기반 점검 우선순위 선정기준

스크롤 표시 이미지
국제항공운송사업자에 대한 월간 위험기반 점검 우선순위 선정기준 - 항목(안전데이터), 감독 대상 우선순위 선정기준, 배점기준(총 10점), 대상별 감독분야 우선순위 선정기준 정보제공
항목
(안전데이터)
감독 대상 우선순위
선정기준
배점기준
(총 10점)
대상별 감독분야
우선순위 선정기준

안전신뢰도(Safety Confidence) (90점)

  • 안전신뢰도(10점)= 안전성과(65점)+사고준사고(10점)+고장결함(3점)+지표외 장애(4점)+외국정부 점 검결과(1점)+운항자격심사(7점)
1. 운항분야 안전성과 (65점)
1) 운항분야 지표 (25점)
  • 1국가 안전목표 달성도( 종합) (10점)
  • 항공사별 종합 및 지표별 국 가안전목표(운항분야) 달성도
    • 배점기준
      • 1안전목표 달성시 10(15)점
      • 2목표초과 ~ 1σ 이하시 8(12)점
      • 31σ초과 ~ 2σ 이하시 6(9)점
      • 42σ3초과 ~ 3σ 이하 4(6)점
      • 5 3σ 초과 시 2(3)점
    ()안은 ⑦지표별 달성도 배점이 며, 이 값을 지표의 수로 나눈 값을 지표별 배점으로 사용
10점
  • 2지표별 달성도 (15점)
15점
2) 경보지표 발생 현황 (20점)
  • 3경보지표 발생 현황 (20점)
  • 경보지표 하락 건수
    • 배점기준
      • 1심각 : 1건당 10점 감점
      • 2경계 : 1건당 6점 감점
      • 3주의 : 1건당 3점 감점
20점
3) 분기별 미흡 항공사 순위 (20점)
  • 4분기별 미흡 항공사 (20점)
  • 분기별 미흡 하위3개 항공사
    • 배점기준
      • 1해당분기 top3 미해당 : 20점
      • 2해당분기 top3 해당 : 15점
      • 3②이면서 2분기 연속 top3 : 10점
      • 4②,③에 해당하면서 3분기 연 속 top3 : 0점
20점
2. 항공기사고․준사고 (10점)
  • 5항공기사고 (6점)
  • 사고 발생건수 당 3점 차감
6점
  • 6항공기 준사고 (4점)
  • 준사고 발생건수 당 2점 차감
4점
3. 고장결함(SDR) (3점)
  • 7고장결함 (3점)
  • 경년항공기 외 고장결함 발생건수/1만 편당
    • 배점기준 :배점점수 - (배점점수 * ( 항공사발생률 / 전체 항공사별 10,000편 기준 발생 건수 합계)
3점
  • 고장결함 분야/계통
  • 고장결함 기종/기번
4. 운항지표 외 안전장애 (4점)
  • 8지표 외 장애 (4점)
  • 의무보고 중 운항안전지표외 안전장애 발생건수/1만 편당
    • 배점기준 :배점점수 - (배점점수 * ( 항공사 발생률 / 전체 항공사별 10,000편 기준 발생 건수 합계)
4점
  • 취약분야/위해요인
  • (공통) 국가전체 취 약분야/위해요인
5. 외국정부 점검 결과 (1점)
  • 9외국정부점검결과 (1점)
  • 외국정부 점검 지적건수
    • 배점기준 :배점점수 - (배점점수 * ( 항공사 발생률 / 전체 항공사별 10,000편 기준 발생 건수 합계)
1점
  • 외국정부 지적 분야
  • (공통) 필요시 국가 차원 관리필요분야
6. 운항자격심사 결과 (7점) (전전월 포함 3개월)
  • 10운항자격심사 결과(7점)
  • 불합격률 : 불합격 건수/심사 건수*10000건
    • 배점점수 = 배점 - (배점 * (불합 격률/ ∑ 항공사별 불합격률))
7점
  • 불합격분야/위해요인

규모 및 복잡성(Size & CompLexity) (10점)

  • 복잡성(15점)=재무건전성(3점)+운항규모(2점)+운항형태(2점)+항공기 보유현황(3점)+적정 안전인력 보유 현황(2점)+특별운항여부(2점)+조종교육훈련(1점)
7. 항공사 중대한 변화* (10점)
  • 재정, 조직, 운항형대 변화, 노선확대, 항공기 도입 및 송출, 교육훈련, 운영, 유지관리
  • 11변화 여부(5점)
  • 중대한 변화 여부(건수)
    • 배점기준
      • 10건 ~ 3건 5점
      • 24 ~ 6건 3점
      • 37 이상 0점
5점
  • 12변화관리 이행여부 (5점)
  • 변화관리 이행여부
    • 배점기준
      • 1변화 건수 = 이행건수 – 5점
      • 2변화 건수 ≠ 이행완료 건수 : 0점
5점
인천광역시 서구 로봇랜드로 155-11 로봇타워(16~18층) 기획경영본부·미래항공본부·감사실, 155-30 로봇연구소(1~3층) 항공안전본부·항공인증본부 TEL : 02-2665-4600

Copyright 2024. Korea RIsk based Oversight Network.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