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위험기반 안전감독

닫기
Risk based-oversight​ Korea RIsk based Oversight Network​

관측한 데이터 분석으로 사전에 안전위험을 통제해 항공안전을 책임지겠습니다.​

We will be responsible for safer air traffic by proactively controlling safety risks through observation data.​

서브비주얼 배경이미지sub01

해외운영사례

위험기반 안전감독 개발동향​
  • EASA, Practice for Risk based oversight, 2016
    • 항공사의 위험특성(Risk Profile)과 안전성과 (점검감독 결과, 사고/준사고, 안전장애 등)의 조합에 의해 감독 계획(Planning)이 수립되고 수행(Execution) 되는 감독 방법으로서 기본적인 안전감독 이외에 위험관리에 초점을 맞춤

해외 위험기반 안전감독 개발동향 : 해외 사례 종합

ICAO
국가의 안전보증(SA) 활동으로 정보분석 및 위험평가에 기반을 둔 항공안전감독 방향을 제시
  • 국가의 안전관리 framework 제시
  • 안전감독의 세부적인 사항은 명시되지 않음
SA(Safety Assurance)
유럽
ICAO의 개념에 충실한 위험기반항공안전감독(RBO) 개념정립, 현재 EU회원국 배포용 SOFIA 프로그램 개발 진행
  • EASA 회원국가의 안전감독 표준화 목적
  • EU 회원국가 별로 RBO 개발 및 적용 중이며 국가 별 적용 사례 등을 공유
RBO(Risk Based Oversight), SOFIA(Safety Oversight Facilitated Integration Application)
미국
세계 최초로 ICAO의 안전보증시스템(SAS)개념을 항공안전감독에 도입
  • FAA의 인허가/규정/감독업무의 시스템적 통합
  • 2002년 착수, 현재 개발을 완료하여 운영중이며 지속 개선중
SAS(Safety Assurance System), SASO(Safety Approach Safety Oversight)

해외 위험기반 안전감독 개발동향 : EASA 위험기반안전감독(RBO)

Tools, Questioning, Knowledge, Risk Assessment, Skills, Quantitative methods, Attitude, Inspectors' competence. RISK BASED OVERSIGHT-Planning, Analysis → Execution-Compliance verification-RISK PROFILE-Long term, Assessment of risk management-SAFETY PERFORMANCE-Short term
  • ①위험 프로파일(Risk Profiling) : 항공사의 위험 특성을 설정, 변화를 모니터링(중장기)
  • ②안전 성과(Safety Performance) : 항공사 안전지표를 설정, 위험에 따라 점검감독(단기)
인천광역시 서구 로봇랜드로 155-11 로봇타워(16~18층) 기획경영본부·미래항공본부·감사실, 155-30 로봇연구소(1~3층) 항공안전본부·항공인증본부 TEL : 02-2665-4600

Copyright 2024. Korea RIsk based Oversight Network.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