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운영사례
위험기반 안전감독 개발동향
- EASA, Practice for Risk based oversight, 2016
- 항공사의 위험특성(Risk Profile)과 안전성과 (점검감독 결과, 사고/준사고, 안전장애 등)의 조합에 의해 감독 계획(Planning)이 수립되고 수행(Execution) 되는 감독 방법으로서 기본적인 안전감독 이외에 위험관리에 초점을 맞춤
해외 위험기반 안전감독 개발동향 : 해외 사례 종합
ICAO
국가의 안전보증(SA) 활동으로 정보분석 및 위험평가에 기반을 둔 항공안전감독 방향을 제시
- 국가의 안전관리 framework 제시
- 안전감독의 세부적인 사항은 명시되지 않음
SA(Safety Assurance)
유럽
ICAO의 개념에 충실한 위험기반항공안전감독(RBO) 개념정립, 현재 EU회원국 배포용 SOFIA 프로그램 개발 진행
- EASA 회원국가의 안전감독 표준화 목적
- EU 회원국가 별로 RBO 개발 및 적용 중이며 국가 별 적용 사례 등을 공유
RBO(Risk Based Oversight), SOFIA(Safety Oversight Facilitated Integration Application)
미국
세계 최초로 ICAO의 안전보증시스템(SAS)개념을 항공안전감독에 도입
- FAA의 인허가/규정/감독업무의 시스템적 통합
- 2002년 착수, 현재 개발을 완료하여 운영중이며 지속 개선중
SAS(Safety Assurance System), SASO(Safety Approach Safety Oversight)
해외 위험기반 안전감독 개발동향 : EASA 위험기반안전감독(RBO)
- ①위험 프로파일(Risk Profiling) : 항공사의 위험 특성을 설정, 변화를 모니터링(중장기)
- ②안전 성과(Safety Performance) : 항공사 안전지표를 설정, 위험에 따라 점검감독(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