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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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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항공

핵심 유망산업인 드론과 미래항공모빌리티 분야에 대한 연구로 미래항공의 혁신을
이끌겠습니다.

사업소개

저고도 드론 교통관리시스템 개발 및 통신 인프라 고도화

드론교통관리 서비스 생태계 구현을 위해 국가와 민간의 역할을 각각 수행하는 드론교통관리시스템(국가용 FIMS(Fligh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서비스용 USS(UAS Service Supplier)) 개발·실증과 통신인프라 고도화·표준화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구 개요

과제명

저고도 드론 교통관리시스템 개발 및 통신 인프라 고도화

총 연구기간

2023. 6. 1. ~ 2026. 12. 31. (43개월)

- 1단계 : 2023. 6. 1. ~ 2024.. 12. 31. (19개월)

- 2단계 : 2025. 1. 1. ~ 2026. 12. 31. (24개월)

참여기관 저고도 드론교통관리 시스템 개발 통신 인프라 고도화 / KIAST 항공안전기술원 국가 UTM 운용개념 수립 및 통합실증이 가장 상위에 있으며 그 옆으로는 Kt FIMS-USS 실증 지원이 있습니다.
		항공안전기술원 하단으로는 8개의 개발 시스템에 대한 안내가 있으며 차례대로 메타빌드[주] - USS 연계 FIMS 시작품 개발, KARI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USS 플랫폼 설계 및 UTM 안전기준 개발, ETRI - UTM 통신인프라 표준화 및 고도화, 한국법제연구원 - 국가 UTM 운용 규범(안) 제시,(주)케이지에프씨 - USS 시작품 개발 및 운용 플랫폼 표준(안) 도출, Smatii - 원격식별장치 고도화 기술개발, 한국항공대학교 - UTM 구현 및 공역 관리 기초 연구, 한국공항공사 - FIMS 연계 USS 개발

개발목표 및 개념도

개발목표 및 개념도를 안내하는 도식 이미지로, 가장 상단 300m (1,000ft) 이상 ATM 공역에는 항공기와 함께 ATM이 있습니다. 그 밑으로는 300m ~ 600m(1,000~2,000ft) UATM 공역이며 UAM - PSU 가 있고
	150m (500ft) 이하 UTM 공역에는 FIMS가 크게 가운데에 있으며 FIMS와 공항 USS사이에는 군 USS, 경찰 USS가 있습니다. 공항 USS와 민간 USS사이에는 USS간 통신 민간 USS가 있고, 민간 USS와 FIMS 사이에는 FIMS에서 파생되는 등록정보, 기상정보, 공간정보, NOTAM, 공역정보가 있습니다.
	공항 USS로 이어지는 설명에는 관제권 : 정적/동적 Geofence 설정 이라는 설명이 기재되어 있고 그 옆으로는 네트워크 식별장치 고도화 (민간 USS와 이어집니다), 방송방식 식별장치, 복합형(네트워크+방송방식) 식별장치, 내장형 식별장치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이 식별장치는 조종자에 의해 조종되며 방송방식 식별장치 탑재 UAS, 네트워크 식별장치 탑재 UAS 와 이어집니다. 우측에는 BVLOS 비가시비행 경로변경에 대한 그림 안내가 있고 인구밀집지역에 경로변경하는 UAS에 대한 이미지도 함께 있습니다.
	도식 이미지 가장 하단에는 Network Coverage 용어 설명이 있습니다. USS: UTM Service Supplier, BVLOS: Beyond Visual Line of Sight, UAS: Unmanned Aerial System, FIMS: Fligh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ATM: Air Traffic Management
개발목표

저고도(150m 이하)를 비행하는 150kg 이하의 무인비행장치를 대상으로 드론교통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드론비행정보시스템 교통관리사업자시스템 개발 및 실증

주요 연구내용

  • 1세부UTM 운용기준 및
    실증
  • 2세부UTM 시스템 설계
    및 구축
  • 3세부UTM 인프라 설계
    및 구축

사업추진전략

사업 추진전략 개요
  • 01국내 기술 활용 및 타 사업과의 연계
    • 기 개발 국내기술 활용 극대화
    • 관련 타 사업과의 연계 추진
      • 진행 중이거나 추진 예정 사업과의 요구규격 공유, 협력 개발
      • 타 사업 결과물의 검증 협력 및 활용
  • 02단계별 연구개발 및 현업화
    • Incremental Integration
      • 단계별 실증 환경 구축 및 시험
      • 검증 완료된 기술 중심으로 단계적 현업화
  • 03해외와의 협력 및 차별화 병행
    • 국제협력이 필요한 부분(예:인터페이스 표준)은 해외 기관/표준화기구와 협력
    • 국내 지형 특성, 주거환경, 문화 등에 따라 다른 개념/접근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차별화 개발
  • 04사용자 그룹의 실증시험 참여
    • 실증시험 참여 다각화
      • 활용부처, 사용사업자, 제조업체 실증시험 참여기회 부여
      • 기체 및 탑재장치 조기 검증 및 관련 산업/서비스 활성화

활용계획

UTM 운영자
  • UTM 시스템 내 드론 조종사 기상, 장애물 정보 및 비행경로 인근 유인기/타 드론 운영정보 획득을 통한 안전한 운행
  • 국가 저고도 영공의 안전성, 효율성 및 형평성 보장을 위한 전략적 결정
  • 취미용 드론 사용자 UTM에서 제공하는 기상, 장애물 등 안전 정보 사용
  • 유인기 조종사 비행경로 내 드론 비행정보 획득
  • 항공교통관제사 UTM 제공 정보 공유 및 드론 감시를 통한 관제권 안전 관리
  • 일반 국민 내 주변 드론 정보 검색을 통해 개인정보 보호, 보안, 안전 관련 정보 획득

기대효과

저고도 공역 내 안전한 드론 운영 이미지
1저고도 공역 내 안전한 드론 운영
산업 다양화 · 활성화 이미지
2산업 다양화 · 활성화
위치추적 · 탐지 회피 · 경로설정 · 지형경계 등 핵심기술 개발 이미지
3위치추적 · 경로설정 · 지형경계 등 핵심기술 개발
취미용부터 산업용 드론까지 운영기준 법제화 이미지
4취미용부터 산업용 드론까지 운영기준 법제화
유무인기 전체 공역의 안전한 사용 이미지
5유무인기 전체 공역의 안전한 사용
상단이동
인천광역시 서구 로봇랜드로 155-11 로봇타워(16~18층) 기획경영본부·미래항공본부·감사실, 155-30 로봇연구소(1~3층) 항공안전본부·항공인증본부 TEL. 032-727-5500 Fax. 032-727-5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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