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팝업열기
팝업 닫기

항공기술원

닫기
KIASTORY

대한민국 유일 항공안전 전문기관
항공안전기술원입니다.

KIASTory

제35차 아태지역 항행계획·이행그룹(APANPIRG/35) 회의 참석·지원 후기

  • 항공안전정책실 / 정민주 연구원
  • 조회 : 325
  • 등록일 : 2025-01-06

 2024년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태국 방콕에 위치한 ICAO 아시아태평양 사무소에서 제35차 아태지역 항행계획·이행그룹(APANPIRG/35) 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회의는 ICAO와 아태지역 회원국들이 항공 항행 계획 및 이행성과를 점검하고, 글로벌 항공 발전을 위한 전략적 방향과 협력 방안 논의를 목적으로 합니다. 이번 제35차 회의에는 국토교통부 항공교통과를 중심으로 항공기상청, 대한민국공군과 항공안전기술원이 함께 참석하였습니다.

 

APANPIRG/35란?

 아태지역 항행계획·이행그룹(Asia & Pacific Air Navigation Planning and Implementation Regional Group, APANPIRG)은 아태지역 항행 분야의 성과를 분석하여 지역 내 항공 안전 및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항행 계획과 이행 현황은 매년 겨울, 지역 회원국이 함께 모인 자리에서 사흘에 걸쳐 논의됩니다. 이번 제35차 APANPIRG 회의는 ICAO가 제시한 5대 전략 목표(안전, 효율성, 보안, 경제 개발, 환경 보호)를 중심으로, Seamless ANS(항행업무) 계획 업데이트, GNSS(위성항법시스템) RFI 대응, 데이터 기반 성능 접근법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논의하였습니다.

 

회의 주요 논의 내용 및 성과

-아태지역 Seamless ANS 계획 4.0버전 승인: 아태지역 Seamless ANS 계획의 새로운 버전이 승인되었습니다. 회원국의 항공 시스템 블록 업그레이드(ASBU) 요소 이행을 촉진하고, 개선된 항행업무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였습니다.

-GNSS RFI 대응 방안: GNSS 전파혼신(Radio Frequency Interference, RFI)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 방안이 논의되었으며, ICAO의 GNSS RFI 완화를 위한 작업과 이의 보고를 위한 iPack 개발에 관한 내용이 보고되었습니다. 한국은 GNSS RFI 위험관리를 위한 지원업무 사례를 공유하였고, 아태지역의 항행성능 복원력 강화를 위한 모범 사례로 국제적 지지를 얻었습니다.

-공항 운영 개선 및 알티포트 설계 지침 승인: AOP/SG(공항운영그룹)의 논의 결과, 알티포트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지역 지침이 승인되었습니다. 이는 소형공항 및 비행장의 안전과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VHF 통신 주파수 할당 계획: 아태지역의 VHF 통신 주파수 할당 계획이 업데이트되어, 주파수 사용의 효율성과 상호 운용성이 강화되었습니다.

-아태지역 표준 형식으로 FIXM v 4.3.0 채택: 2026년 3분기부터, 아태지역의 국경 간 정보 교환을 위한 공통의 FIXM 4.3.0 버전을 적용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이로써 FF-ICE/R1 요건을 지원하기 위한 토대가 마련되었습니다.

-아태지역 TBO 로드맵 개발을 위한 협력: 아태지역 내 궤적기반운항(Trajectory Based Operations, TBO) 환경을 갖추기 위한 지역차원의 단계적 이행 로드맵이 개발 중으로, 이의 추진 성과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향후 대한민국을 포함한 미국, 중국, 일본, 뉴질랜드 등 회원국의 협력을 통해 마련된 로드맵(안)과 이를 따른 아태지역 항행 분야의 눈부신 성장이 기대됩니다.

 

항공안전기술원의 역할

 대한민국은 GNSS RFI 등과 같은 국제사회의 주요 의제에 대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ICAO 및 아태지역 회원국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와 지지를 받았습니다. 특히, 항공안전기술원은 논의된 의제 전반에 걸쳐 사전에 검토하고 회의 현장에서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APANPIRG/35는 대한민국이 아태지역 항공 항행 발전에 있어서 가지고 있는 선도적 역량을 재확인한 자리였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은 이번 회의를 통해 항행 분야에서 국제적인 신뢰를 공고히 하고, ICAO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안전정책실은 APANPIRG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회의를 참여·지원하고 국제기준과 함께 연구한 성과와 경험을 통해, 항행 분야에 깊이 있는 전문성과 넓은 인사이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제43차 ICAO 총회(2025년 예정) 등 주요 국제회의에서 더 나은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우리나라 항공 교통 분야의 연구를 선도할 수 있도록 정진하겠습니다. 

 

 회의 참석자 단체 사진

 

상단이동
인천광역시 서구 로봇랜드로 155-11 로봇타워(16~18층) 기획경영본부·항공안전본부·감사실, 155-30 로봇연구소(1~3층) 항공인증본부·미래항공본부 TEL. 032-727-5500 Fax. 032-727-5660

Copyright (c) 2018 Korea Institute of Aviation Safety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