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STory
한국 드론, 카자흐스탄 시장 진출
- 미래항공연구실 / 이지현 연구원
- 조회 : 764
- 등록일 : 2024-07-15
미래항공연구실 / 이지현 연구원
항공안전기술원은 국토교통부의 지원을 받아 2020년부터 우리나라 드론 기업의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0년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열린 [Africa Drone Forum] 참가를 시작으로, 매년 국제 전시회 참가와 드론 로드쇼 개최를 지원하고 있으며, 협력국의 정부·공공·기업들과의 업무협약 체결, 현지 실증 사업 등 공동사업 추진, 수출계약 등의 성과를 통해 누적 313억 원의 수출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2024 한국-카자흐스탄 드론 로드쇼
2024년 4월 2일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개최된 [2024 한국-카자흐스탄 드론 로드쇼]는 우리나라 드론기업들의 카자흐스탄 시장 진출을 위한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카자흐스탄은 드론산업 활성화에 대한 의지가 강하지만, 드론기술 및 생산시설 등의 부족으로, 드론의 수색·구조, 소방·산불 진압, 치안·감시, 농업·방제, GIS·건설, 배송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요청해 왔으며, 정부와의 협력에 대한 기대가 높아 적극적인 로드쇼가 추진될 수 있었습니다.
카자흐스탄 드론 로드쇼 성과
이번 드론 로드쇼에는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을 비롯해 니나노컴퍼니社, 스마티社, 시소디앤유社, 시스테크社, 네드솔루션社, 쿼터니언社, 공간정보社 등 우리나라 드론 기업 7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우리나라 드론기업의 우수한 기술력을 알리는 컨퍼런스와 전시회, 수출 상담회, 네트워킹 간담회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주요성과로는 항공안전기술원과 카자흐스탄 엔지니어링 간 ▲드론 전문가 아카데미 실시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 ▲시스테크社의 100만 달러 규모 카자흐스탄 철도·도로 침수 유지보수 계약 추진 등이 있습니다. 특히, 네드솔루션社는 카자흐스탄 Betsky社와 ▲VTOL 현지 생산시설 및 기술 이전 관련 70만 달러 계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150만 달러 추가 계약도 예상됩니다.
이번 로드쇼를 통해 우리나라 드론기업들이 카자흐스탄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지 기업 및 정부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특히, 카자흐스탄 정부의 드론산업 육성 정책과 우리나라 드론기업의 기술력이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카자흐스탄은 우리나라 드론산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법·제도·정책·인프라·교육·드론 활용 등을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했으며, K-드론 아카데미 참여를 희망했습니다.
향후계획
앞으로도 항공안전기술원은 국내 드론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할 것이며, 더불어 우리나라 드론기업들은 이러한 기회를 적극 활용하여 카자흐스탄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글로벌 드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
|
한국-카자흐스탄 드론 로드쇼 개최(2024.4.2.] |